글: 편집실
자율주행에 대한 전 세계의 이목이 집중되는 시절이 있었으나,
자율주행기술은 생각처럼 쉽게 우리의 도로 위로 올라서지 못하고 있다.
무엇보다 중요한 안전문제 때문이다. 한계를 극복하고 미래도시의 안락한 이동수단을
실현시키기 위해 세계는 지금 어떤 해법을 마련하고 있을까?
2010년대 후반까지 자율주행차 관련 기업들은 장밋빛 청사진을 들고 나타났지만, 자율주행 업계에서 글로벌 선도기업 중 하나인 아르고 AI가 폐업하자 이제는 자율주행차에 대해 회의적인 시각도 고개를 들고 있다. 인간의 조작 없이 운전이 가능한 수준인 ‘레벨4’를 기준으로 볼 때 자율주행차의 상용화는 아직 많은 시간이 필요해 보인다. 그러나 자율주행차에 대한 기대가 모두 사라진 것은 아니며 현재도 수많은 국가와 기업이 자율주행 기술 연구에 매진하고 있다.
출구가 막힌 자율주행 기술 완성에 대해, 업계와 전문가들 사이에서 수년 전부터 제시하는 해법은 자율주행차 전용 기반시설의 구축이다. 어떤 조건에서도 스스로 운행하는 완벽한 자율주행 기술 구현에만 전념하기보다는, 현재의 기술 수준에 맞춰 실제로 주행할 수 있는 도로 환경을 구축하자는 쪽으로 관심이 기울고 있다. 최고 등급인 레벨5(완전 자동화) 자율주행차 대신 자동차업계가 현실적 개발 목표로 삼고 있는 레벨4(고도자동화) 자율주행차에 초점을 맞춘 대안이다. 레벨 5는 모든 도로 환경에서, 레벨4는 특정한 도로 환경에서 자율주행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일본 정부는 이르면 내년 100km를 넘는 고속도로 구간에 자율주행 전용 차로를 만들 계획이라고 일본 언론이 보도했다. 편도 3차로인 이 구간은 직선도로가 많고 차량 정체가 적어 자율주행에 적합하다는 평가를 받았다. 일본 정부는 인구 감소와 트럭 운전사의 운행시간 제한 등으로 운송 인력이 부족해질 것에 대비, 자율주행 차로 설치를 추진하고 있다. 일본에서는 이달 1일부터 사람이 타지 않은 자율 주행차가 특정한 조건에서 공공도로를 달리는 것이 허용된다. 미국의 경우, 자동차의 도시 디트로이트부터 미시간대학교가 있는 앤아버까지 미국 최초의 자율주행도로가 건설된다. GM, FORD, BMW, 도요타 등 자동차 회사들이 대거 자문 역할을 맡은 대규모 프로젝트다. 미시간 주정부에 따르면 디트로이트와 앤아버를 잇는 94번 도로의 양방향
2개 도로를 개조해 자율주행 전용 도로가 만들어질 예정이며, 이 도로에는 안전을 위한 카메라와 센서 등이 설치된다.
주정부는 디트로이트와 앤아버 사이 기존 도로에서 우선적으로 6개월간 자율주행차를 시범 운행하고 이후 2년간 ‘타당성 분석’ 단계인 1단계를 거쳐 일부 구간에서 자율주행차 전용 차선제를 시범 운영한 뒤 확대 실시할 예정이다. 미국은 미시간주를 필두로 미 전역으로 프로젝트 확장을 검토 중이다.
▲ 새롭게 디자인돼 건설될 자율주행도로 조감도(가운데 두 차선) _출처 카브뉴
▲ Cavnue를 오갈 자율주행 대중교통 및 차량의 모습(조감도)
자율주행은 교통사고와 도로 혼잡을 감소시켜 도시교통을 획기적으로 개선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받고 있을 뿐만 아니라 교통수단 선택의 기준, 이동에 대한 시민의 가치관, 토지이용 및 건축계획 등 전반적인 도시환경을 변화시킬 것으로 전망된다. 자율주행 시대의 도시 변화를 전망하는 기존 연구에서는 도로나 주차장과 같은 교통인프라의 용량이 크게 증가하여 현재 자동차를 위해 사용되는 공간이 다른 용도로 전환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예를 들어 자율주행으로 무인주차가 실현되면 주차장 내 사람을 위한 공간이 감소하여 밀집주차가 가능해지고, 이에 따라 주차장 용량도 크게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도시의 교통체계가 주차수요를 유발하지 않는 ‘공유교통’으로 전환되면, 기존 주차공간의 90% 이상이 다른 용도로 전환될 수 있을 것이라는 전망도 제기되고 있다. 승용차 이용 증가 등 자율주행 도입 시 예상되는 문제점에 대한 적절한 대응방안을 마련하지 못한다면, 도시의 교통은 더욱 극심한 혼잡을 겪을 것으로 예상된다.
따라서, 자율주행으로 인한 혜택을 시민 모두가 함께 누릴 수 있도록 도시교통체계를 개편해야 하며, 이에 적합한 목표설정과 실행이 필요하다. 서울 시민을 대상으로 자율주행 시대의 서울 도시교통개편 방향을 조사한 결과, ‘사회적 비용 최적화를 위해 자율주행 기술을 이용한 대중교통 기능 고도화’가 40.6%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자율주행의 장점이 개인 승용차가 아닌 공공 대중교통에 더욱 집중되어야 함을 의미한다.
세종특별자치시의 자율주행 버스 운행이 시작되었다. 세종터미널에서 오송역까지 운행되는 자율주행 BRT가 바로 그것. 자율주행차 운행에 대해 가장 많은 논란이 일고 있는 안전문제에 대비하기 위해, 2명의 운영인력이 차량 내에 탑승해 안전관리를 하고 있다. 국토교통부는 2018년부터 2021년까지 연구개발을 진행하여 총 8대의 자율주행 버스(대형버스 3대, 중형버스 5대) 및 승객용 모바일 앱을 개발하고 별도의 관제센터를 구축·운영하고 있다.
자율주행 빅데이터 관제센터는 규제자유특구 지정을 통한 자율주행 분야 기술력 확보는 물론, 개발환경 지원으로 미래차산업 육성을 선도하기 위해 마련되었다. 특히, 일반 공공도로에 자율주행 실증을 추진하기 위해 실증단계 이전에 자율주행 콘트롤타워 격인 관제센터 완공을 통해 자율주행 기술 상용화를 선점하는 데 주목적이 있다. 자율주행 빅데이터 관제센터는 집현동 산학연클러스터지원센터 1층에 자리했으며, 관제실·서버실·홍보관·오픈랩·운영사무실·회의실 등을 갖추고 있어 자율주행 차량 관제, V2X(차량-사물간 통신) 연계 등 데이터를 수집·분석하는 역할을 맡게 된다.
세종시는 버스전용도로, 충청권 간선급행버스체계(BRT), 지능형 교통체계(C-ITS) 등 최첨단 교통인프라가 구축돼 있고, 스마트시티 국가시범도시로서 자율주행차 도입이 예정돼 최적의 여건을 갖추고 있다. 또한, BRT구간과 일반도로 총10㎞ 구간에 노변 기지국을 설치해 자율주행차를 위한 테스트베드를 구축, 차량-인프라 간 통신용 모듈을 자율주행차 기업에 제공해 기업의 비용 절감과 기술개발 기간 단축이 가능해진다. 세종시는 빅데이터 관제센터, 연구실증지원시설의 인프라를 자율주행 유망기업들이 안전하고 자유롭게 활용할 수 있게 조치할 예정이며 2025년에는 자율주행 버스를 포함한 자율주행 기반의 교통·물류 서비스가 상용화 될 수 있도록 추진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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