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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LID Column

디지털 전환 시대의
지역산업 디지털혁신 방안

글_ 김종업 (사)한국재난관리협회 상임고문

디지털 전환(DX)이 새로운 변화를 만들다

디지털 기술은 하루하루가 다르게 급속한 발전을 거듭하고 있고, 이에 우리의 생활도 함께 그 변화에 맞춰져 있다. 디지털이 일상화가 되어 버린 현재 우리는 디지털 기술 기반의 거대한 변화를 몸소 체험하고 있다. 몇 년 전부터 이루어지고 있는 큰 변화를 우리는 디지털 전환(Digital Transformation, DX)라고 부른다.

DX는 정보통신기술(ICT)을 사회 전반에 적용하여 기존의 전통적인 구조를 디지털 구조로 전환하는 과정을 말하며, 통상 ICT(정보통신기술의 대표라고 할 수 있는 AI(인공지능), 빅데이터, 클라우드 컴퓨팅, 사물인터넷(IoT) 등을 플랫폼으로 활용한 전통적인 운영 방식과 서비스 등을 혁신하는 디지털 기반의 변화를 의미한다.

이 새로운 물결인 디지털 전환은 개인, 가정, 기업, 산업, 도시, 국가 등 세상 거의 모든 곳에서 이전과는 다른 큰 변화를 가져왔다. 특히 최근에 5G, AI, IoT, 클라우드 컴퓨팅, 빅데이터 등의 신디지털 기술이 우리 삶과 사회 전 분야에 도입되면서, 스마트시티를 구축하고 소비자의 경험이 확대되는 등 사회가 발전하는 기반을 마련하고 있는 것이다.

<그림 1> 디지털화의 6가지 시나리오

※ 출처 : https://blog.naver.com(네이버 블로그)

이러한 디지털 전환은 개인의 생활뿐만 아니라 기업, 지역사회, 지방정부, 국가까지 그 영향이 있어 이에 부응하기 위해 다양한 노력들이 이루어지고 있다. 특히 기업 등 민간부문에 비해 상대적으로 디지털 전환이 늦은 공공부문의 디지털 전환을 위한 노력은 중앙정부에서 지방정부까지 포함된다.

다른 국가에 비해 낮은 저출산과 과도한 수도권 집중으로 수도권-비수도권 간의 지역 격차가 큰 우리는 이를 극복하기 위해 2022년 새정부 출범 이후 ‘지방시대’를 표방하였다. ‘지방시대’의 성공을 위해서는 지역산업 기반이 튼튼해야 하고, 디지털 전환에 대응한 지역산업을 위한 디지털 혁신과 정책적인 지원이 이루어져야 한다.

‘지방시대와 디지털 지역혁신’만으로 부족하다

2023년 10월 윤석열 정부는 디지털 중심의 지방발전체계 구축을 위한 ‘지방 디지털 경쟁력 강화 방안’을 수립·발표했는데, 국가 전반의 혁신을 이끄는 핵심 동력인 디지털이 지방소멸과 지역 간의 격차 해소를 위한 지방균형발전에 있어서도 새로운 가치이자 해법으로 인식됨에 따라 이를 체계적으로 지원하기 위한 방안으로 내놓은 것이다. 즉, ‘윤석열 정부 지방시대 비전과 전략’의 9대 정책 중 하나인 ‘디지털 재창조로 지방 신산업 혁신역량 강화’에 대한 구체적인 실행 방안이며, 지방시대위원회가 수립한 「제1차 지방시대 종합계획(’23~’27)」의 중점과제에 해당되는 디지털 전환 시대의 지역디지털혁신방안이라고 할 수 있다.

<그림 2> 지방 디지털 경쟁력 강화방안 기본방향

※ 출처 : 과학기술정보통신부(2023)

이 방안의 주요 내용으로는 기존 사회간접자본(SOC) 등 하드웨어(H/W)적 인프라 확충 중심의 국가균형발전 정책과 차별화하여 지방 경제·사회의 디지털화에 초점을 맞춘 대책으로, ① 디지털 기업·인재의 성장과 정착, 기술 고도화 등 지방의 경쟁력 있는 ‘디지털 생태계’의 성장지원, ② 지방자치단체 주도로‘지방에 최적화된 디지털 프로젝트’ 구상, ③ ‘디지털 관점의 지방정책 추진체계 확립’에 초점을 두고 있다. 이와 함께 3대 목표로는 2027년까지 ① 지방 디지털 경제 총생산액 30조원(2020년 10.5조원) 달성, ② 지방대학 디지털 인재의 지방 정착률을 50% 이상(2021년 40%)으로 상향, ③ 농어촌 주민 등 지방 디지털 취약계층의 정보화 수준을 국민 평균의 83%(2022년 78.8%) 수준까지 상향하는 것 등을 제시하였다. 특히 ‘지방 디지털 혁신 생태계 조성’으로 디지털 기업이 1,000개 이상 집적된 ‘국가 디지털 혁신지구’를 2030년까지 전국에 5개 이상 조성하여, 지방에도 판교테크노밸리에 버금가는 디지털 신산업 및 디지털 전환의 전략적 구심점을 마련한다는 야심찬 계획이다.

또한, ‘디지털 기반 지방 경제·사회 혁신’으로 지방 먹거리 산업의 디지털 전환을 가속화하기 위하여 2027년까지 지역 디지털 서비스 강소 SW기업 100개 이상 및 디지털 전환(DX) 고도화 제조기업 5,000개를 육성하고, 산업 분야별 특화된 디지털 서비스(XaaS)를 개발·실증하기 위한 XaaS(X(산업) + as a Service) 선도프로젝트 등을 추진한다는 것이다. 그렇지만 젊은 인구와 산업이 수도권에 집중이 과도한 현실에서 정부의 지역산업 디지털혁신을 통한 지역균형발전은 쉽게 이루어지지 않을 것이다.

디지털 전환으로 공간적 양면성을 극복해야 한다

‘지방시대’를 앞세운 정부의 정책 드라이브와 디지털 전환에 따라 지역의 산업을 어떻게 변화해 나갈까? 디지털 전환이 기업활동과 지역산업에도 혁신적인 변화를 일으킬 것인가?

전통적인 업무공간은 디지털 기술과의 융합을 통해 새로운 유형으로 변화할 수 있다. 기업들은 코로나19 유행기의 경험을 통해 초고속 인터넷, 클라우드 등 디지털 기술이 물리적 공간으로 인한 제약을 극복할 수 있다는 확신을 가질 수 있었다(최성웅, 2022).

이러한 경험을 통해 시공간의 제약이 없는 원격·유연근무가 보편화되고 있는 상황이고, 이는 창의적이고 자율적인 근무 환경을 원하는 기업들이 기존의 입지에서 벗어나 지리적으로 확산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 그러나 정부의 바램과는 다르게 기업활동이 오히려 수도권로 집중될 개연성 또한 높게 나타나는데, 수도권 지역은 다양한 디지털 기업뿐만 아니라 많은 대기업들이 입지해 있다(서울을 중심으로 성남 판교, 수원, 용인 등). 그리고 우수한 전문인력 공급이 원활한 공간이다.

이처럼 높은 수준의 물리적 인프라(도로와 문화시설 등)와 풍부한 인적자본(대학 및 연구소 등)은 시공간적인 제약의 감소에도 불구하고 기업의 수도권 입지에 유의미한 장점으로 작용한다. 특히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 개발에 중요한 다양한 고객층의 수요와 피드백은 기업의 수도권 집중을 부추기고 있다.

<그림 3> 판교제1테크노밸리 주요 입주 기업

※ 출처 : https://land.daara.co.kr

이 같은 디지털 전환의 시대에도 공간적 양면성은 우리나라의 균형발전에 큰 파급효과를 미칠 것으로 예상되는데, 다른 무엇보다 수도권-비수도권 간 격차가 나날이 커지고 있는 상황에서 지역 간의 역량 차이는 디지털 전환 수준에도 그 영향을 미치고 있다. 지방시대를 내세운 정책과 예산 지원에도 불구하고 비수도권은 상대적으로 기술 역량이 부족하고, 지역 기업들을 위한 제도적 지원체계도 미진하여 수도권에 비해 디지털 전환 투자가 저조한 것이 냉정한 현실이다.

더 커질 수 있는 지역 간 격차를 줄여야 한다

2020년 산업연구원에서 발표된 ‘4차 산업혁명에 대한 지역의 수용력 연구’에서 혁신역량, 인적자본역량, 지역경제역량 등의 변수를 토대로 4차 산업혁명에 대한 우리나라 각 지역의 수용력을 분석했다. 그 결과 산업 부문에 따른 차이는 존재하나 수도권(서울, 경기, 인천)을 포함한 수도권이 다른 광역시·도에 비해 압도적으로 우위에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즉, 지역이 가진 경제기반, 기술 수준, 인재 자원 등 디지털 전환을 촉발시키며 지역발전을 견인할 핵심 자산임과 동시에 디지털 전환 과정에서 지역 격차 확대의 원인이 될 수 있는 변수들의 격차를 줄이기 위한 정책적 노력이 필요함을 보여주었다.

우리에 앞서 디지털 전환(초기에는 Industry 4.0)에 들어간 독일 정부는 중소기업 디지털 전환 정책을 추진하면서 지역 기반 중소기업의 기술 이전, 법적·제도적 상담, 근로자 교육 등 맞춤형 컨설팅 지원을 하는 지역별 역량센터를 설치했다. 역량센터의 범기업적 지원 네트워크에는 연구기관을 포함해 각종 협회, 지방정부 등이 소속되어 있으며, 기업이 다양한 전문가와의 교류를 통해 디지털 전환에 대한 인식을 개선하고 로드맵 수립, 프로젝트 수행 등 실질적으로 도움을 받을 수 있는 구조를 갖추고 있다.

한편, 우리나라는 2022년 「산업디지털전환촉진법」이 시행됨에 따라 범부처 차원에서 본격적으로 디지털 전환을 지원할 수 있는 체계가 마련되었는데, 이를 토대로 각 부처에서 추진하던 관련 사업의 연계, 인력 양성, 고용지원, 연구개발 지원, 제도 정비 등 종합계획 수립을 준비하고 있다. 특히 지역산업에서의 디지털 혁신 가속화를 위한 종합지원체계 구축, 지역 디지털 혁신거점 조성, 지역 디지털 인재 양성 등을 주요 국정과제로 제시함으로써 디지털 전환을 통한 지역과 국가경쟁력 제고 의지를 나타낸 것은 그나마 다행이라고 할 수 있다.

디지털 전환을 기회로 만드는 지역산업 디지털혁신이 되어야 한다

디지털 전환 과정에서 수도권과 비수도권, 도시와 비도시 간 격차 확대를 막고 균형있는 발전을 추구하기 위해서는 지역의 고유한 특성을 고려한 맞춤형 전략이 필요하다. 지역의 경제 상황 및 산업구조, 주력산업의 경쟁력 등을 검토하여 유형에 따른 접근방식이 요구되며, 경우에 따라서는 이러한 인프라 구축을 비롯해 중앙정부의 과감한 재정 지원도 고려할 필요가 있다. 특히 비수도권 지역 제조업의 디지털 전환과 밀접하게 관련된 스마트공장의 경우 투자의 불확실성 및 비용 부담으로 인하여 인식 변화 및 도입이 늦어지고 있는데, 디지털 전환을 위한 기존 설비의 고도화를 지원하지 못하는 한계를 과감히 뛰어 넘어야 한다. 즉 ‘지방투자촉진보조금’의 경우 수도권 기업의 이전 혹은 신·증설 투자만을 대상으로 하고 있어, 기존 사업장의 생산설비 교체를 통한 고도화 투자는 지원 대상에서 제외되는데 이를 포함하는 것이 필요하다. 또한, 독일의 사례처럼 비수도권 지역의 산업 혁신역량 강화를 위해 지역별 종합지원센터를 설치함으로써 지역 기업과 연구기관, 지방자치단체 등 혁신 주체 간 협업 네트워크 구축을 위한 플랫폼 구축도 요구도 필요하다.

<그림 4> 경남 디지털 혁신거점 조성계획 개념도

※ 출처 : https://m.sedaily.com(서울경제)

마지막으로, 지역사회에서 지방대학의 역할 강화를 통해 지역 인재 양성과 창업 활성화의 선순환 체계를 만들어 지역의 인적자본 역량을 키우고, 장기적 관점에서 디지털 혁신 환경 개선에 노력을 기울일 필요가 있다.

특히 비수도권 제조업의 디지털 전환을 지원할 수 있는 숙련·전문 인력을 지방대학에서 육성할 수 있도록 하는 정책 지원이 필요하며, 동시에 수도권 소재 대학 졸업생의 전반적인 수도권 취업 선호를 고려할 때, 비수도권 제조업 디지털 전환에 필요한 인력을 양성하기 위해서는 지방대학에서 해당 지역에 필요한 인력의 육성과 더불어 취업·정주 단계까지 정책적으로 지원하는 것이 더 중요할 것이다. 최근 추진 중인 글로컬대학30을 통한 지역대학 개혁과 RISE 사업 등을 통해 디지털 전환 인력 양성 관련 정책 지원을 강화할 때 최소한의 기반 구축이 가능할 것이다.

참고문헌

•‌ 과학기술정보통신부(2023). ‌“디지털로 재탄생하는 지방시대를 위한 지방디지털 경쟁력 강화방안- 디지털 중심의 지방발전체계(DREAM) 구축”.
•‌ 이준영(2024). “디지털 전환 기술 도입의 지역·산업별 기업 효과”. 한중포럼 발표자료(산업연구원 주최)
•‌ https://land.daara.co.kr/news/view.php?id=206260(“판교테크노밸리 성공 요인, 4차 산업혁명 기술·특화창업·혁신생태계 구축” 산업일보 보도자료)
•‌ https://blog.naver.com(네이버 블로그)
•‌ https://m.sedaily.com/NewsView/2D968PHXW8#cb 2024.05.13.(창원국가산단 '디지털' 전환 속도낸다, 서울경제 2024.05.13. 13:16:51)
•‌ https://www.pressian.com/pages/articles/2022070811370599995(디지털 시대에도 지역은 의미있다, 프레시안 2022.07.08. 11:59:3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