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공지능에서 빠질 수 없는 부분이 빅데이터로, 양자의 관계는 상호 밀접한 연관성을 갖고 있다. 최근 널리 사용되고 있는 챗(chat)GPT도 머신러닝과 딥러닝 알고리즘을 사용해 빅데이터를 학습하여 훈련되었음은 잘 알려진 바이다. 인공지능의 개념 정의는 일반적으로 기계에게 인간의 지능을 구현하는 것을 말하고, 빅데이터는 대용량의 데이터를 의미한다고 정의된다.
흔히 데이터를 활용해서 머신러닝 알고리즘을 통해 학습하고 학습된 결과를 바탕으로 데이터의 의미 있는 가치를 찾아 의사결정 시 참고하는 방식은 인공지능을 활용한 방법 중 하나로 회자된다.
우리는 일상 속에서 컴퓨터, 스마트폰, 기계의 센서 등을 통해 엄청난 양의 데이터를 생성해 내며 생활하고 있다. 빅데이터는 일상적인 통계를 뛰어넘어 복잡한 패턴을 발견하고, 더 나은 예측을 도출하며, 최적의 결정을 내리는 데 도움을 준다. 새로운 생태계의 확산이 일상을 변화시키고 있다.
빅데이터와 인공지능은 이제 우리 사회의 거의 모든 영역에 걸쳐 활용되고 있다. 특히 대기업은 물론 규모가 큰 조직 등은 복잡한 시스템을 운영하면서 빅데이터의 파급력과 그 위력을 체험했다. 빅데이터 관리는 거대한 양의 복잡한 정보를 효과적으로 처리하는 데 필수적이며, 이를 통해 가치 있는 통찰력을 도출할 수 있다. 이 과정에서 빅데이터와 인공지능은 긴밀하게 협력하며, 빅데이터의 가치가 최대한 발휘되기 위해서는 데이터 분석과 시각화에 인공지능의 도움이 절대적이다. 또한 인공지능은 빅데이터의 방대한 데이터셋을 통해 분석의 정교성을 높일 수 있다. 그동안은 작은 데이터셋들을 종종 과소평가해 왔는데 최근에는 ‘스몰 데이터’의 중요성에도 눈을 돌리고 있다. 이 역시 가치 있는 정보를 담고 있어 더욱더 향상된 결과를 기대할 수 있음에 주목하고 있다.
최근 챗GPT가 등장하여 빅데이터를 구축·활용하고자 하는 기업들에게 산업은 물론 사회적으로도 큰 파괴력을 보이고 있다. 빅데이터가 데이터의 크기와 다양성에 초점을 맞추고 있는 반면, 챗GPT와 같은 초거대 언어 모델(LLM)은 자연어를 이해하고 생성하는 능력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그러나 둘 다 매우 큰 규모의 데이터를 학습하고 이를 처리한다는 공통점을 가지고 있다.
생성형 AI 분야의 초거대 언어 모델(LLM)은 사람들이 말하는 자연어로써 컴퓨터에게 명령을 내리기 때문에 소프트웨어를 사용하는 방법을 별도로 배울 필요가 없다. 자연어로써 명령을 내리는 것을 초거대 언어 모델에서는 '프롬프트(Prompt)’라고 하며, 그러한 프롬프트로 명령을 내리면, 초거대 언어 모델은 지식 기반에서 콘텐츠 기반의 빅데이터를 읽고 종합적으로 추론을 하게 된다. 또한 콘텐츠를 요약하거나 특정 애플리케이션 내에 있는 콘텐츠 데이터에 대한 접근 권한을 제공받아 검색도 가능하게 한다.1) 빅데이터의 생성부터 활용까지 새로운 방식의 접근을 통해 생태계 전환이 확대되고 있는 것이다. 변화의 시간도 매우 빨라 기술발전의 속도를 따라가기 어렵다 보니 딜레마 상황이 발생하기도 하지만 한편으로는 적극적인 수용과 대처를 통해 선점의 기회를 놓치지 말아야 할 것이다.
1) 네이버 위키백과 정리
공공부문 역시 마찬가지로 행정업무를 실행하는 과정에서 발생되는 거대 데이터는 그대로 흘러가서 버려지는 폐기물이 아닌 자산으로서의 가치가 급상승하고 있다. 기기의 발전은 지속적으로 공공부문의 일하는 방식을 변화하게 한다. 기존의 역할에서 벗어나서 새로운 모습으로의 변신이 요구된다.
지방자치단체는 행정서비스를 직접적으로 전달하는 실천의 장이다. 지자체별로 지역에 맞는 다양한 서비스를 발굴하고 제안하는 과정에서 지역 간 차별화된 아이디어가 경쟁적으로 이어지고 있다. 지자체의 현실이 대동소이하고 지역주민들이 원하는 행정서비스가 유사한 경우가 많을 텐데도 지자체 공무원은 여러 방법을 동원해서 지역의 현실에 최적화된 서비스를 발굴하거나 개선하고자 노력한다. 과거에도 새로운 방식의 행정혁신이 있었고, 지금까지도 정부혁신으로 이어지면서 새로운 신기술을 활용한 고객 맞춤형 서비스의 구현이 절실하게 요구된다.
지자체도 기업과 같이 고객의 눈높이를 의식하고 수요자 중심, 맞춤형 서비스에 이르기까지 생활밀착형 서비스를 개선하고자 주력하고 있다. 한 제품에 집중하면 지속적으로 다양한 아이디어 상품이 개발될 수 있음을 증명하듯이 이전과 비교해 본다면 지자체의 모습은 상당히 변화되고 있다. 지자체 공무원의 혁신적 열정, 지역주민의 성숙한 의식 변화, 이를 가능하게 해준 수단으로서의 ICT인프라 등이 균형 있게 조화를 이루면서 공공서비스로 재탄생되는 계기가 될 수 있다. 지역의 생활밀착형 서비스가 갖는 의미는 지역의 특성을 반영할 수 있다는 점이며, 무엇보다 지역기반의 데이터 생성부터 활용에 이르기까지 지역 중심의 접근이 필요하다.
정부는 데이터·인프라를 제공하고 민간이 혁신적인 서비스를 주도하도록 유도해야 하는 것이 최근 주장되는 논의이다. 공공재인 데이터를 누구나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환경 조성이 필요하며, 이의 활용을 도모하기 위해 데이터 위치를 알려주는 다양한 방법들을 적극적으로 홍보해야 할 것이다. 데이터맵 디렉토리, 데이터간 상호호환성 확보, 데이터 표준화를 통한 활성화 강화 등 지속적으로 기반 마련을 위한 조치가 단계별로 추진이 되고 있다. 데이터 기반의 행정은 정부신뢰와 밀접한 연관이 있다. 일하는 과정의 효율성을 넘어서 투명성 확보는 사회신뢰로 이어진다. 무엇보다 ‘사회적 신뢰시스템’ 구축을 위한 초석으로서 의의가 크다.
데이터를 활용한 디지털정부의 역할은 새로운 기반의 서비스 강화를 수반하고 있다. 일례로 국가재난대응체계의 경우 IoT, SNS, CCTV, 위성 등을 활용하여 재난·재해 데이터를 실시간 분석하고 선제적 대응체계가 가능하도록 구축하고 있다. 나아가서 가상·증강현실을 활용한 시뮬레이션을 통해 사전예방효과를 높일 수 있는 방안도 이어지고 있다. 더불어 네트워크와 데이터를 충분히 저렴하게 활용할 수 있는 제도적 인프라 마련과 신기술 기반에서 나타나는 또 다른 정보소외계층도 함께 고려해야 하는 주요 요소이다. 초연결 사회의 재구조화에 따른 기본권의 정립, 사회 질서 형성 및 유지, 행정목적 달성을 위한 정부 기능의 재정립과 지방정부의 주도적 역할에 대한 설계가 필요하다.2)
인공지능은 정부를 어떻게 변화시킬 것인가. 정부 내부적으로는 합리적이고 과학적인 증거기반의 정책결정, 일하는 방식의 효율성과 생산성을 배가시키고 행정의 고도화를 높이고자 한다. 외부적으로는 공공서비스의 효과적 전달체계 확보와 시민 참여, 시민이 주도하는 서비스 패러다임의 재편 등 빠른 변화를 수용하고자 다양한 시도를 한다. 기술과 서비스는 별개가 아닌 상호 연계성을 중심으로 통합적 접근이 필요하다. 미래 정부의 모습은 다양하게 상상해 볼 수 있을 것이다. 공공서비스의 플랫폼으로서 모바일을 통해 접근하고 생애주기별 맞춤형 복지서비스가 연계될 수 있다는 점도 특별히 놀랍지 않다. 디지털세대 고객을 위해 미래를 중심으로 설계하고 준비해야 한다. 보다 혁신적 차원의 접근과 시도를 과감하게 던져야 할 때이다.
2) 김영미(2018), “국민의 마음 담은 따듯한 전자정부 돼야”, 공공정책, vol.158.에서 발췌 정리.
지자체는 지속적으로 발전하는 지능정보기술을 통해 지역주민들의 안전과 생활서비스를 개선하는데 주력해 왔다. 경기도의 예를 들면 ‘인공지능(AI)기반 도로 포장상태 자동분석 및 예측시스템’ 개발을 위해 프로젝트를 진행하였다. 빅데이터를 활용하여 도로포장의 보수·관리체계를 구축하고 인공지능 인프라를 통해 도로의 노후화나 균열 상태 등 도로의 포장상태를 보다 과학적이고 체계적으로 모니터링 할 수 있음을 강조했다.
인공지능 인프라가 구축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도로 상태와 관련한 빅데이터의 생성이 절대적이다. 인공지능 기반의 인프라는 데이터의 추출·처리, 통계 및 공간데이터 분석, 분석된 데이터의 시각화 등의 기능을 수행하게 되는데 데이터가 많이 수집될수록 품질 제고 및 효과에도 영향을 미치게 될 것이다. 이렇게 인공지능 기반의 재난안전 서비스 개선은 지자체마다 지역의 특성을 살려 반영할 수 있다는 점에서 상생효과가 높을 것으로 예견된다.
또다른 예로 관광정책을 독려하는 지자체는 보다 많은 관광객이 방문할 수 있도록 최선의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노력한다. 그중 하나가 외국인에 대한 통역서비스인데, 최근 인공지능에 힘입어 자동번역이나 자동통역의 활용이 활발하다. 국제 관광도시를 지향하는 부산은 외국인들의 언어장벽을 없애주기 위해 무상 인공지능 통역서비스를 지원한다고 공표하였다. 인공지능을 활용하여 통역서비스를 최적화할 수 있다. 이처럼 기존의 자전거 대여와 마찬가지로 접근성의 편리함을 가중시키기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지자체 간 경쟁적으로 접목을 시키고자 하는 양상을 볼 수 있다. 자동통역기는 언어뿐만 아니라 이미지 번역(OCR)과 여행지 정보 제공 등 다양한 서비스가 연계 반영되고 있어 관광객 유치에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나아가 인공지능 인프라를 통해 새롭게 만들어 볼 수 있는 생활개선 서비스의 영역은 무궁무진하다.
인공지능 기술은 범죄예방 효과는 물론 CCTV의 기능을 한층 더 높여 안전 효과를 제고하기도 하고, 지역사회 노인들의 말동무 역할, 청소를 대행해 주는 로봇의 역할 등 실로 다양한 형태로 접목시킬 수 있는 분야로 등장하고 있다. 지역에서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고령화 현상은 생산인력의 급감과 지역경제의 변화를 수반하게 하는 요인 중 하나이다. 지자체는 고령자들의 건강관리를 중심으로 복지서비스의 개선을 위해 노력한다. 독거노인들의 경우 위급한 상황이 닥칠 때 인공지능 기술은 강력한 힘을 발휘할 수 있다. 이전에도 원격진료나 비상구조시스템 등이 구비되어 있었지만 현재는 5G 기반의 전송체계까지 갖춰져 응급 현장에서의 위기를 빠르게 벗어날 수 있도록 지원가능하게 되었다. 특히 심전도·혈압·맥박 등 생체데이터와 소리·대용량 의료영상 등의 데이터를 초고속·실시간으로 전송하는 시스템을 구축하고, 환자별 최적병원 자동선정시스템과 구급차용 내비게이션의 연계 개발을 통해 이송시간을 단축시킬 수 있음도 매우 기대되는 효과이다. 이러한 시스템의 구축은 환자 이송시간을 최대한 줄여서 치료의 골든타임을 확보할 수 있게 되고 빠른 치료를 받을 수 있게 한다는 점에서 고무적이다. 더불어 환자의 상태·질환·중증도에 따라 맞춤형으로 진단·처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는 점에서 기대되는 인공지능 기반의 서비스 지원체계이기도 하다.
청년층은 대체로 대도시를 선호하고 직업을 찾아 이동함에 따라 지역에는 고령층들이 주로 남는 것이 보편적인 현상이다. 노인들의 경우도 건강상의 이유로 대도시 병원 근처로 집적하게 됨에 따라 지방소멸 등 인구감소 현상에 대한 우려가 크다. 지자체 단체장은 인공지능을 활용하여 더 많은 사람이 남을 수 있도록 아이디어를 개발할 필요가 있다. 데이터를 분석하여 지역에 특화된 상품을 개발하고 유인하는 생활밀착형 서비스의 개선효과를 높여야 할 것이다.
우리는 인공지능의 활성화로 인해 로봇이 노동력을 대치하게 된다고 예측하고 있다. 특히 인공지능을 활발하게 활용하는 아마존(amazon)기업을 보면, 이미 일자리 상실문제, 개인의 프라이버시 침해 문제 등을 중심으로 우려와 논의가 이어지고 있다. 또한 여전히 ‘꼼짝마’ 규제에 대한 기업의 우려도 풀기 어려운 과제로 남아 있다.
반면 인공지능을 활용하여 집단적 의사결정을 촉진하고 사회문제를 해결하는 로봇을 개발하는 데 주력해야 함에 주목하는 경우도 있다. 이런 면에서 지역은 생활밀착형 서비스를 개선하고 지역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기제로 신기술을 적극 활용해 볼 수 있는 좋은 여건을 갖추고 있다. 지역에서 생성되는 많은 데이터를 적극 이용하여 지역문제를 해결하는 데 활용하고 즉각적인 해결사례를 공유하여 상생효과를 제고해야 한다. 스마트의 중심은 기술이 아니라 사람이다. 지역에서 주민과 함께하는 정부혁신의 새로운 사례가 만들어질 수 있는 중요한 시기이다.
지역의 가장 큰 현안은 인구소멸에 따른 경쟁력 상실을 꼽고 있다. 최첨단의 시설 투자와 인프라를 구축해도 대도시권으로의 이동과 저출생에 따른 인구감소 문제는 해결책을 찾기가 쉽지 않다. 특히 지역의 대학이 제 역할을 해야 함에도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파장이 이어지고 있어 우려의 목소리가 크다. 이에 지역소멸을 극복할 새로운 지역성장·균형발전의 전략이 필요하며, 정책 대안 중 하나로 초광역 협력을 통한 거대 경제권역을 모색하고 있다. 행정구역을 넘어 공동문제 해결과 규모의 경제 및 집적의 이익을 실현하도록 하며, 일자리, 교통시설 및 주거 환경 등 생활기반이 부족한 낙후지역도 포함하여 지역소멸 선제 대응방안을 모색하고 있다.
인구가 적은 지역이나 낙후지역은 무엇보다 의료 시설이 취약하여 악순환을 겪게 되는데, 이러한 문제 해결 방안 중 하나로 원격의료 시범사업이 시작되었다. 주민들의 만족도는 높은 반면 의료진의 협조가 원활하지 않아 성과를 높이는데 어려움을 보여주고 있다.
원격의료에 대한 논의는 이미 오래전부터 시도 되었지만 의료 질의 저하, 의료사고 등의 우려로 법적 제약이 있어 실행이 어려웠다.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인해 코로나 환자에게 비대면 진료가 한시적으로 허용되면서 실효성을 높일 수 있는 차원에서 합리적 대안의 모색이 필요한 시점이다.
디지털플랫폼은 디지털 디바이스의 기술과 안정성, 효능 등을 중심으로 원스톱서비스가 진행될 수 있다는 점에서 문제해결의 가능성을 높여주고 있다.
플랫폼(platform)은 온라인에서 생산·소비·유통이 이루어지는 장으로서 생산자와 소비자 간 연결과 상호작용을 통해 무한한 가치를 창조하는 시스템을 의미한다. 최근에는 새로운 비즈니스모델로 주목을 받고 있는데, 특히 기업은 인터넷 검색 엔진을 시작으로 콘텐츠와 스트리밍 서비스, 핀테크 등 산업 분야의 영역을 확장해 나가고 있다. 정부도 전자정부를 추진하는 과정에서 정부행정과 민원의 전자화, 온라인화 단계를 넘어 ‘플랫폼 기반의 공공서비스 최적화’를 구축하고 있다. 플랫폼 정부는 정보, 소통, 서비스를 중심으로 생성되는 데이터의 분석과 활용, 공공정보의 전면적 개방과 공유를 통한 새로운 장으로서의 역할이 강조된다.
지역의 관점에서 플랫폼은 다양한 지역의 가치가 만나 기존의 문제를 해결 할 수 있는 장으로서 접근이 필요하다. 지역균형발전 주제는 지속되고 있는 화두이면서 단기간에 해결이 쉽지 않은 과제이기도 하다. 사회·환경의 복잡한 구조와 변화는 지역의 생태계를 끊임없이 변화시키고 있다. 이에 디지털 플랫폼을 통한 지역균형발전의 새로운 시도가 필요한 시기이다.
전자정부 기반의 공공서비스 지원체계는 지역정보화의 지속적인 확산효과를 제고하였고, 무엇보다 지역주민의 생활밀착형 서비스 개선을 통한 삶의 질 향상을 위해 다각적인 접근과 시도가 이어져 왔다. 디지털플랫폼은 정부차원에서 원스톱 서비스의 새로운 보강이면서 동시에 서비스 중심의 IT산업의 생태계 변화를 담고 있다. 나아가 지역차원의 공간개념을 확장하여 문제해결의 역량을 담기 위한 새로운 기제로서 역할도 기대해 볼 수 있다. 무엇보다 디지털 플랫폼에 기반한 미래 지향적 활동과 지역 학생의 교육복지를 위한 AI, 메타버스 등 정보통신(ICT) 기술교육,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유관 이해관계자의 협력의 장으로서 활용가치를 높일 수 있다.
디지털 사회에서 공공서비스의 제공은 효율성을 높이는 데 주력하며, 특히 복잡한 이해관계자의 요구가 반영되는 과정에서 상호 다양한 역할의 전환이 가능해지도록 플랫폼 정부의 작동이 가속되고 있다. 이전의 정부는 기관별로 개별적인 서비스를 국민에게 제공하고 국민은 개별적인 정부 기관에 접근하는 형태였다. 그러나 기관 간 데이터 공유와 협업의 상승효과는 제공되었던 개별적 서비스가 새로운 서비스를 창출하면서 보다 높은 수준의 정보 가치를 누릴 수 있다는 점에서 의의가 크다. 이와 함께 플랫폼의 확장성 강화와 국민에게 유용한 서비스를 제공해 주는 거버넌스 생태계 구축이 중요하다. 이제는 국민이 직접 참여하여 정책을 제안하고 서비스의 발굴과 제공이 한 장소에서 이루어질 수 있는 시대이다.
플랫폼 정부의 완성도를 높이기 위한 첫째 조건은 데이터의 공개와 공유이다. 정부 각 부처에서 생성되는 데이터의 공개와 공유는 협업을 진척시킬 수 있는 주요 요소이다. 민간기업과 정부가 협력하여 데이터 산업 활성화를 위한 노력이 필요하며, 생태계 확장을 위한 과감한 접근이 요구된다.
무엇보다 데이터 중심의 스마트시티는 시민의 데이터가 집적되는 지역정보 포탈사이트이면서 시민 개인의 속성정보(연령, 성별, 가족관계 구성 등)를 바탕으로 개인별 맞춤형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발판이다. 특히 디지털 전환이 체계적으로 진행되고 안착되기 위한 데이터 인프라부터 초석이 마련되어야 한다. 디지털정부의 계획안에는 데이터 기반의 정부변화를 담고 있다. 무엇보다 생활밀착형 서비스의 기초인 지역을 중심으로 마이데이터의 확장성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중앙부처로 몰려 있는 지역의 데이터를 지자체도 쉽게 접근해서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게 하는 것을 의미한다. 나아가 지자체 상호 간에도 지역 데이터를 공유하고 활용할 수 있게 하는 체계이다.
지자체는 데이터를 어떻게 활용할 수 있을까? 지역에서 생성되는 데이터를 분석하여 지역 현안을 해결하는데 활용할수 있다. 이는 데이터 활용의 기본적인 기능으로, 모든 지자체가 데이터 분석이 가능해진다면 지자체별로 다양한 문제해결의 사례가 도출되고 이를 통한 상호 문제해결의 역량이 강화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지자체간 데이터 공유를 통해 상호 상생효과를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지역의 현안을 중심으로 문제해결을 위한 협업의 구도는 상호발전을 위한 상생효과를 높일 수 있다. 데이터의 의의는 지속적인 생성과 수집 및 활용을 통해 품질이 제고될 수 있다는 점에서 지자제간 데이터 공유는 필수적인 사안이다.
이제는 지자체도 데이터를 수집하기 위해 중앙정부나 특정 기관에 의존하는 것이 아니라 자체적으로 방향성을 정해서 데이터를 수집하고 관리하는 역량을 키워야 할 것이다. 지자체의 경쟁력이 이제는 데이터에서 시작되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