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파구(구청장 박성수)는 최근 코로나19 확진자가 쏟아져 나오는 상황에서
방역업무 일선의 보건소 업무과중에 따른 대책을 마련하기 위하여
최신 ICT기술인 RPA(Robotic Process Automation)를 이용하여 업무 프로세스를 자동수행토록
업무절차를 개선하여 업무담당들의 도우미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다.
글_송파구 스마트도시과
스마트 정보기술이 발달하면서, 인공지능, 사물인터넷, 빅데이터 종사자 또한 늘어났지만 처리해야할 데이터 또한 넘쳐나면서 많은 종사자들이 단순 데이터를 처리하는데 시간을 빼앗기고 있는 상황이다. 이러한 단순 반복적 업무의 증가로 행정인력의 낭비가 발생하고, 처리능력의 한계로 이어진다. 즉, 많은 행정업무 종사자들이 매일같이 반복되는 단순업무에 투입되면서 정보통신 기술의 발달이 업무능률 저하를 가져오는 아이러니한 현상이 발생하고 있다. 현재 코로나19 확진자가 수십만 명씩 쏟아져 나오고 있고, 송파구에서만 3월말 현재 매일 약 5천여 명의 확진자가 발생하고 있다. 확진자가 발생하면, 확진자 발생에 따른 명단 관리, 발생보고, 역학조사, 통지서 발행 등의 단순반복적 업무가 발생한다.
RPA(Robotic Process Automation)란?
반복적인 프로세스로 실행되는 업무를 자동화하기 위한 로봇기술로 사람을 모방하여 시뮬레이션하는 컴퓨팅 기술이다. RPA는 정형적 데이터를 다루면서, 표준화가 가능한 업무로 사람이 매일같이 반복적으로 처리하여 수작업이 필요한 분야에 적용 가능한 유용한 기술이다. 하지만, 이를 적용하기 위해서는 RPA를 적용할 수 있는 업무를 적극적으로 발굴하는 게 가장 큰 난제이기도 하다.
업무 담당자가 단순 반복 처리에 익숙해져, 업무개선에 필요성을 느끼지 못한다면 그 업무는 개선의 방향을 찾을 수 없기 때문이다. 이를 해결하고자 송파구에서는 업무처리 시간을 절감하기 위해 2020년부터 RPA 도입 시범사업을 시작하여, 전 부서 및 동주민센터를 상대로 적극적인 홍보를 하였고, 2020년에 시범사업으로 △ 고충민원 집계 △법정민원 통계 작성 △ 토너 모니터링 잔여량 확인 등 3개 분야에 적용하였으며, 2021년에는 폭발적으로 증가하기 시작한 코로나 19확진자 관리에 대응하기 위하여 △ 코로나19 역학조사서 출력 △ 키트배송명단 작성 △ 자가격리 담당공무원 배정 △ 모니터링 결과 파일 수합 △ 재택치료 해제명단에 적용하여 업무시간이 약 1천7백 시간이 절감되었다. 절감된 시간 동안 담당직원은 본연의 창의적인 업무에 집중할 수 있어 업무 만족도가 크게 향상되었고, 2022년에는 변화하는 방역수칙에 대응하며 △역학조사 명단관리 △코로나 확진자 발생보고 등 2종을 자동화하여 지속적으로 대응하고 있다. 또한, 코로나19 이외의 업무에도 RPA를 적용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적용가능한 업무를 발굴하기 위해 노력 중이다.
사람은 제약이 생기면 창의력을 발휘하기 어려워진다. 어떤 제약으로 인해 습관적으로 제약에 맞춰진 행동과 생각을 하게 된다. 즉, 반복적 업무가 시간적 제한에 의해 사람을 제약하게 되면, 창의력을 발휘하여 본연의 업무에 충실하기가 어려워지는 것이다. 창의력을 발휘하기 어려워지면 업무개선의 필요성을 못 느끼게 되어, 오랜 기간 행정서비스는 제자리에 머물고, 공무원과 구민 모두에게 악영향을 미친다.
변화란 작은 것에서 시작된다. 공무원 한 사람 한 사람의 창의력이 구민과의 소통으로 이어지고, 구민의 불편함을 이해하고 변화의 필요성을 이해하게 됨으로써 소통이 신뢰가 된다. 그 신뢰는 행정변화의 시작점이자 지속성의 밑바탕이 되는 것이다. 또한, 업무 시간을 절약하고, 그 시간 동안 본연의 업무에 충실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도시 경쟁력을 키울 창의적 공무원을 양성할 수 있다.
정의 변화는 더디게 이루어진다. 지금까지는 어떤 이유가 되었건 위에서부터 이루어지는 변화는 지속성을 갖지 못하고 잊혀지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하지만 느리더라도 아래에서부터 이뤄지는 변화는 장기간 지속되며 결국은 행정의 변화를 가져올 것이다. 한명 한명의 창의력이 모여 행정의 변화를 가져오게 되고, 디지털 변화가 구민 및 공무원 모두의 만족도 향상이라는 변화를 가져올 수 있도록 송파구에서는 디지털 혁신을 통해 업무혁신 및 인적자원 활용의 효율성을 제고할 것이다.
인천광역시는 2018년부터 지능정보화, 데이터 행정, 스마트도시 분야의 정책들을 행정혁신과 연계하여 강력하게 추진하였다.
이렇게 추진한 지능정보화 우수사례를 담아 전국 지자체 최초로 「2019~2021 인천 지능정보화백서」를 발간하였다.
이는 인천시 정보화 추진사례를 한눈에 볼 수 있게 체계적으로 정리한 결과로써,
시민들을 위한 더 나은 정책과 서비스를 연구하는 값진 기초자료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글_인천광역시 정보화담당관실
인천광역시는 ICT를 통한 일등도시 구현을 위해 시의적절하게 정보화 계획을 수립· 추진함으로써 정보화를 선두하는 도시로 발돋움했다. 디지털기술을 행정과 정책에 도입한 결과, 인천의 정책과 행정은 더욱 투명해지고 효율적이며 시민들의 요구에 더욱 잘 반응하게 되었다. 이러한 사례를 통계와 지도, 주요정책 연표로 구성하여 한눈에 볼 수 있게 가독성을 높였다.
인천시는 디지털기술을 활용, 시민에게 필요한 정보를 실시간으로 제공하고 시민의 요구를 행정과 정책에 반영하는 디지털 민주주의 실현을 위해 노력하였다. 그 중 ‘시민소통 청원’은 온라인 시민청원을 운영 중인 지방정부 중 가장 많은 시민참여를 이끌어내는 소통채널로서의 위상을 드러냈다. 인천시는 주요정책이나 지역 현안 이슈 등에 시민이 직접 참여할 수 있는 온라인 시민참여 플랫폼인 ‘인천은 소통e가득’ 사이트를 2018년 12월 개설하였으며, 3천 명 이상 공감하는 청원에는 영상답변을, 3천 명 미만 공감한 청원 중 다수가 반복·공감한 청원에는 서면 답변을 제공하고 있다.
데이터와 첨단기술을 이용한 인천시의 데이터기반행정은 인천시의 행정을 더욱 효율적으로 변화시켰다. 또한 데이터를 통한 정책개선, 창업지원 등 시민이 체감하는 변화를 만들고 있다. 그 가운데 데이터 행정의 중심에 선 업무정책포털은 인계인수, 일정공유, 토론방 등 조직구성원간 내부 소통이 강화되고 중장기 계획, 시정과제 등 주요정책을 체계적으로 관리하게 되었다.
또한, 2018년부터 연차적 도입을 통한 통합클라우드 시스템은 개별적으로 구입하는 서버, 스토리지 등 장비 비용을 절감하면서 지난 4년간 약 6.73억 원을 절감하였으며, 2022년에는 인천데이터센터 발전방향 수립을 위한 ISP로 한 단계 더 도약할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다.
인천이 가장 먼저 시작한 스마트시티, 가장 앞선 기술로 시민들의 일상생활을 개선하면서 국내 스마트시티를 선도하였다. 교통 취약지역의 이동성 개선을 위해 4차 산업혁명 기술과 공유경제 개념을 활용하여 인천이 전국에서 유일하게 추진한 맞춤형 대중교통서비스다. 버스를 택시처럼 부르면 달려가는 서비스는 교통 취약지역에서 편리한 서비스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디지털 기술은 시민들의 삶을 더욱 안전하고 편리하게 해준다.
시민 누구나 디지털 세상에서 모두가 동등한 삶을 누릴 수 있도록 ‘포용적 정보사회’를 만들어 가고 있으며, 이는 인천시가 추진하는 정보기술 도입의 궁극적인 목표가 될 것이다. IoT 기반 ‘인공지능 재활용 폐기물 그린데이터 플랫폼’ 도입은 시민, 공무원, 기업이 함께하는 AI·IoT 기반 자원 재활용 자동화 모델 창출을 했으며 교육과 보상으로 참여자가 많아 소나무 122만 그루의 환경보호 성과를 낸 것에 의미가 있다. 전국 최초로 도입한 사물인터넷(IoT)기반의 지능형 안심폰 서비스는 독거노인의 소외, 고립, 고독사 방치 등의 사회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추진한 사업이다. 2021년 현재 독거노인 86,221명이 서비스를 받고 있으며, 2022년에는 안심폰에 공기질 측정, 화재 감지, 음악재생 등의 기능을 추가하여 안전성 향상과 정서지원까지 할 수 있도록 확대 운영할 예정이다.
인천시는 이 백서가 시민들을 위한 더 나은 정책과 서비스를 연구하는 값진 기초자료가 될 것으로 희망하고 있다. 이 백서의 이름인 ‘인천에 디지털 꽃이 피었습니다’처럼 3백만 인천시민들이 곳곳에서 인천의 디지털 꽃을 즐기는 ‘살고 싶은 도시’, ‘행복한 인천’을 만들어 갈 것이다. 또한, 영문으로도 발간 및 제작하여 해외에 디지털 우수사례로 활용할 계획이다.
최근 화재사건사고가 끊이지 않고 있다. 자고 일어나면 뉴스 보기가 무섭다는 말이 나올 만큼
여기저기서 타오른 불길에 모든것이 순식간에 잿더미가 되는 화재는 인재다. 따라서 효과적인 예방과 관리가 더욱 강조된다.
어디서나 발생할 수 있는 화재는 결코 ‘강건너 불구경’이 될 수 없다.
모두가 화재예방을 위한 경각심을 갖고 화재로부터 나와 내 재산을 지켜내야 한다
글_보령시 안전총괄과
보령시는 지난해 9월, 제26회 지자체 정보통신 우수사례 발표대회에서 ‘무선 지능형 화재감지 시스템 구축’ 사례로 대통령상을 수상했다. 이 시스템은 보령시 전통시장 두 곳에 적용·운영 중이다. 보령시는 화재예방 CCTV를 활용, 재난취약지역 상시 감시를 통해 재해를 사전에 예방하고 시민의 생명과 재산피해를 최소화한다는 목적으로 이 사업을 추진했다. 2019년 6월부터 11월까지 진행된 이 사업은 2019년 충청남도 재난안전 선도사업으로 선정돼 도비 6천만 원을 포함한 총사업비 2억 원을 투입한 사업이다. 전통시장내에 화재감지 센서와 회전형 카메라를 설치하고 최대한 사각지대를 해소하려고 노력했다. 이로써 보령시는 화재 발생 시 신속한 대피가 가능한 조기경보체계와 정보연계 무선 지능형 화재 감지 시스템을 구축하게 되었다. 최근 언론 보도에 따르면 전통시장의 화재원인은 46%가 노후 전기시설이 지목됐다. 한 번 발생하면 수많은 피해를 양산하는 전통시장 화재는 노후전기시설에 그 원인을 두는 경우가 절반에 달했다. 이에 전통시장 내 노후된 전기시설의 교체와 꾸준한 점검이 권고된다. 최근 5년간(2016~2020년) 전통시장 화재 발생 건수는 총 261건으로(국회입법조사처 발간 전통시장 소방안전관리 강화방안) 매년 평균 52건 정도의 화재가 발생한 것으로 집계됐다. 재산 피해액은 약 1,307억 원으로 한 건당 약 5억 원에 이른다.
전통시장의 환경개선 작업이 진행돼 화재 가능성이 많이 줄었다고는 하나 시장 인근 상가의 경우, 소규모 점포가 밀집돼 있고, 가연성 물건의 적재, 노후 전기시설과 방화 구획, 소방시스템의 부재와 상인들의 안전의식 부족 등 종합적인 문제를 안고 있다. 화재가 발생할 경우, 대형화재로 번져 인명피해와 재산피해가 발생할 우려가 크다. 특히 시장 주변의 좁은 골목과 함께 발달한 노후 주거시설은 화재확산이 쉬워 대책 마련이 시급한 상황이다. 또한 전통시장은 상인회를 중심으로 화재 및 재난관리를 하는 반면 주변 주거지역은 제대로 관리되고 있지 못하기 때문에 전통시장과 함께 주변의 노후 주거시설을 함께 관리할 필요가 늘 제기돼 왔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전통시장의 열악한 시설환경, 영업 종료 후 관리자 부재 등 현실적인 한계 역시 여전하다.
이 사업을 설계 감독한 전광배 주무관은 “실제로 전통시장의 화재원인을 찾는 것만큼 화재가 발생했을 때 대응이 중요하다. 무선 지능형 화재감지 시스템은 센서가 5초 이상 지속되는 열, 연기를 감지하면 CCTV 관제센터에 시장, 점포명, 점포주 연락처 등의 내용을 실시간으로 전송하는 시스템이다. 관제센터에 전달된 정보는 바로 관할 소방서로 전송, 출동하게 된다. 점포주에게도 화재가 발생했다는 사실을 알리는 문자가 전송된다. 지능형 화재감지 시스템은 365일 24시간 무인시스템으로 가동되고 오인 출동을 최소화 한다.”고 설명했다. 그리고 “무선 센서가 24시간 동안 열, 연기를 감지해 심야 시간에 신속하게 대처할 수 있는 반면 기존 화재감지기는 경보만 울리거나 깜빡여 사람이 없을 때는 대처하기 어렵다.”고 덧붙였다.
보령시는 이 사업을 통해 시설환경이 열악한 한내시장과 동부시장 내 무선 화재 감지기를 설치하고, CCTV 관제시스템을 통해 각종 재해사고 예방 및 조기 대응 등 안전관리를 강화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또한 무선 지능형 화재감지 시스템 구축은 화재뿐 아니라 각종 재해를 예방함으로써 사건, 사고에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어 전통시장의 안전성을 높이고 민심을 안정시키는 데 효과를 기대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