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 백정희 밀양시 공보전산담당관 주무관
2017년 밀양시는 65세 이상 인구비율(총인구 대비)이 23.63%로 초고령 사회에 진입했다. 이에 밀양시 생산가능인구인 청년인구는 감소하고, 농특산물 및 상품 생산을 담당하는 로컬 생산자는 대부분 고령인구로 디지털 전환이 어려움이 있어 디지털 취약자들도 쉽게 사용할 수 있는 온라인 쇼핑몰 구축의 필요성이 대두되었다.
현재 MZ세대의 쇼핑은 온라인 기반의 비대면 거래가 오프라인 기반의 거래보다 증가하고 있다. 그에 따라 MZ세대는 오프라인 쇼핑과 동일한 수준의 경험을 요구함에 따라 디지털 고객 경험을 위한 기술이 성장하고 있으며, 주 소비계층의 디지털 친화적 성향에 기반한 쇼핑 경험을 중시하고 있다. 밀양시 생산가능인구인 청년인구는 감소하고, 농특산물 및 상품 생산을 담당하는 로컬 생산자는 대부분 고령인구로 상기의 변화에도 불구하고 디지털 전환이 어려움이 있어 디지털 취약자들도 쉽게 사용할 수 있는 온라인 쇼핑몰 구축의 필요성이 대두되었다.
밀양은 천혜의 자연경관을 가진 관광도시로 많은 관광객들이 밀양을 방문하고 있다. 밀양시는 이러한 관광객 증가가 밀양시 로컬상품 판매와 연계 될 수 있도록 축제, 행사 시 직거래 판매장 운영 등 다양한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여 추진하고 있다.
직거래 VOD 커머스 플랫폼은 지역 경제의 주체들에게 활력을 불어놓고 매출 향상에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도록 관광객, 생산자, 소상공인들을 위한 통합형 직거래서비스를 제공한다.
농가의 생산자는 판매상품을 직접 찍어 동영상을 올릴 수 있고 구매자는 이를 시청하고 직접 문의가 가능하며, 소비자는 관내 관광지, 음식점, 카페 등을 AI로 추천 해주는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어 쇼핑 주문 이용 이외에도 밀양여행을 취향별로 선택하며 여행할 수 있도록 했다. 특히, 지역 빅데이터를 활용한 AI기술과 캠핑장을 찾는 방문객들이 밀양의 로컬상품을 사전 주문할 수 있는 스마트보관함 기술 적용으로 지역 관광산업과 지역 쇼핑몰을 통합시킨 새로운 지역 커머스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점에서 타 지자체의 쇼핑몰과 차별화된 서비스라고 할 수 있다.
밀양시는 지역 방문객들이 매년 증가하고 있지만 지역 생산자, 사업자와는 쉽게 매칭하기 어려운 점을 스마트 기술로 극복하고 있으며 앞으로 최신 가상화 플랫폼 기술을 더욱 고도화하여 밀양만의 AI 추천 서비스, 기존 밀양농산품 쇼핑몰 밀양 팜과 연계 확장을 통해 다양한 플랫폼과도 연계할 수 있도록 기반을 조성하였다.
첫 번째는 동영상 기능이다. 기존 온라인 쇼핑의 경우 상품정보를 육안으로 확인할 수 없어 실제 구매 상품과 판매 이미지 간의 차이로 불만이 자주 발생하곤 했는데 이를 최소화할 수 있도록 소비자에게는 사업자가 직접 찍은 생생한 상품정보 동영상 서비스 기능을 제공한다. 이를 통해, 온라인 주문시 고객은 농장, 생산현장 등의 생생한 정보를 동영상으로 확인하거나 직접 문의를 통해 물품을 구매할 수 있으며, 판매자는 자신의 사업장이나 상품 영상을 촬영하여 홍보할 수 있게 된다.
두 번째는 스마트 보관함 기능이다. 밀양 캠핑장 방문객들에게 로컬상품을 쉽게 주문할 수 있게 하여 지역 소비를 활성화시킬 수 있는 방법이다. 밀양시 시설관리공단에서 운영하고 있는 밀양아리랑오토캠핑장과 연계하여 방문객들이 캠핑장 예약시 플랫폼으로 접속하여 밀키트 등 캠핑 상품을 미리 주문하고 캠핑장 방문일에 스마트 물품보관함에서 구매 상품을 수령할 수 있도록 하였다.
세 번째는 AI 추천 서비스이다. 지역 관광서비스는 관광객 관점의 서비스를 제공해주기 어렵다. 공급자 관점에서 지역의 관광지를 추천해주게 되면 실제 다양한 취향을 가진 개별 관광객들에게 만족스러운 서비스를 제공할 수 없게 된다.
밀양시는 이 부분을 좀 더 적극적으로 고민하여 매일 밀양을 방문하는 사람들이 남긴 SNS 빅데이터 리뷰를 수집, 필터링 후 분석 결과를 객관화된 수치로 표출할 수 있는 AI 엔진을 도입하여 밀양의 맛집, 카페, 숙박, 관광지별로 특징, 키워드, 인기현황 정보를 이용객들의 관점에서 제공하고 있다. 이는 단순한 관광정보 서비스를 한 차원 높여주는 서비스로 잠재적인 밀양의 관계 인구 증가에 도움이 될 것이라 기대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디지털 취약자가 쉽게 사용 가능한 플랫폼을 구현하였다. 심플한 UI와 음성안내시스템, 모바일 기반 관리자 페이지 구축으로 일을 하면서 쉽게 문의사항 및 구매사항을 확인할 수 있게 하여 별도의 관리자 없이도 배송, 고객 문의 등을 처리할 수 있게 구축하였다는 점이다. 특히, 관내 소상공인과 청년창업가들에게 좀 더 편리한 온라인 판매채널 지원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밀양시는 소상공인 온라인 판로 개척을 위해 플랫폼을 활용하여 소상공인을 지원할 계획이다. 신중년 경력직 일자리 사업으로 플랫폼 운영 인력을 확보하였으며, 내년부터 소상공인의 자립을 지원하기 위해 플랫폼 사용자 교육, 동영상 촬영, 상품 등록 지원 등으로 온라인 판매를 지원할 예정이다.
또한 기존 밀양 농·특산물 쇼핑몰 ‘밀양팜’과 통합하여 밀양시 대표 쇼핑몰로 운영하여 전통시장 상인, 소상공인, 청년사업가, 농가 등에서 판매하는 다양한 상품들을 판매하여 관광지에서 수령 할 수 있도록 운영할 계획이다.
현재 밀양팜을 성공적으로 운영 중인 밀양물산(주)과의 사업의 실현성 및 연계성, 향후 지속가능성을 향상하고자 한다. 다년간의 쇼핑몰 운영 경험을 가진 밀양물산(주)이 직거래 VOD 플랫폼을 운영함으로써 성공 가능성을 높여 지역 소상공인의 온라인 판로 개척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