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데이터의 활용과 상생
경기도, 출퇴근 불편 해소 위한광역버스 혼잡률 분석시스템
데이터와 기술이 만나 일상을 바꾸다‘데이터테크’
AI 미래를 위한 ‘AI 거버넌스’,안전하고 윤리적인 길을 찾다
인공지능에서 빠질 수 없는 부분이 빅데이터로, 양자의 관계는 상호 밀접한 연관성을 갖고 있다. 최근 널리 사용되고 있는 챗(chat)GPT도 머신러닝과 딥러닝 알고리즘을 사용해 빅데이터를 학습하여 훈련되었음은 잘 알려진 바이다. 인공지능의 개념 정의는 일반적으로 기계에게 인간의 지능을 구현하는 것을 말하고, 빅데이터는 대용량의 데이터를 의미한다고 정의된다.
우리 사회는 급속한 고령화를 겪고 있으며, 이는 다양한 사회적 문제를 야기하고 있다. 고령화는 출산율 저하와 기대수명 연장에 기인한 인구 구조의 변화로, 전체 인구 중 노인인구 비율이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현상이다. 급격한 고령화는 노인 빈곤, 건강 문제, 사회적 고립 등 다양한 사회적 문제를 동반하는데,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향후 우리 사회의 최우선 과제라 할 수 있다. 이에 AI 대전환의 시대를 맞아, AI를 활용한 노인돌봄 서비스의 유형을 경기도 사례 중심으로 살펴본다.
지방재정의 효율성·투명성을 증진하기 위해 운영되는 통합지방재정시스템 관련, 발전방안 워크숍이 지난 11월 7일~8일 양일간 제주 오리엔탈 호텔에서 열렸다. 2024년 주요 성과와 현안 사항을 살펴보고 2025년 개선 방안에 대해 논의한 이번 워크숍에는 개발원을 비롯, 행정안전부 관계자들과 자치단체 및 외부 전문가 등 총 149명이 참석했다.
‘제3회 디지털 지역혁신 글로벌 포럼’이 지난 11월 28일 서울 반포구 세빛섬 채빗 1층 애니버셔리에서 열렸다. 프리드리히 나우만재단과 한국지역정보개발원이 공동 주관하는 해당 포럼은 유럽, 아시아 그리고 한국의 전문가 및 시민들이 함께 모여 공공 행정에서의 인공지능(AI) 활용 방안, AI 관련 법적, 윤리적 고려사항 등 AI 관련 인사이트와 경험을 공유하는 국제포럼이다.
지역, 빛나다 ① 경기도, 출퇴근 불편 해소 위한 광역버스 혼잡률 분석시스템
지역, 빛나다 ② 경상남도 양산시 스마트 농촌 공유 플랫폼 서비스
KLID Column 지방시대의 성공은 디지털 지역혁신에 달려 있다